본문 바로가기
Hot 이런것도

공인인증서 폐지 대체 인증서 뭐가 있나?

by 나와봐 2020. 12. 2.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

전자서명법 개정 민간 전자서명 사용 가능

공인인증서 대체 사설인증서 종류

 

공인인증서

드디어 징글징글한 공인인증서가 폐지됩니다.

일주일 후인 12월 10일부터 공식적으로 공인인증서 말고도 다른 사설 인증 수단을 이용하여 인증이 가능하여집니다.

그동안 인증서 때문에 온갖 이상한 프로그램들 깔아야 해서 짜증 나고 설치도 제대로 안되고 설치되어도 오류 나서 컴퓨터 부팅을 새로 하고 열 받고 특히 매년 갱신하는 인증서 때문에 은행마다 인증서 재발급 및 타행 인증서 인증에 보안 프로그램 설치 등으로 시간 허비한 것만 생각만 하면 짜증이 치밀어 올랐었죠 

그래도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조금이나마 편해지긴 했습니다. 그래도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인증서였는데 이제는 완전히 독립은 아니지만 간편 인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그동안의 불편함은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연말정산부터는 공인인증서 없이 홈택스나 정부 24 이용을 사설인증서로 인증하여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보이네요

이번 법 개정으로 인해 앞으로 사설인증서들이 엄청 생기고 경쟁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그중에 몇 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아직은 활성화되기 전 시장이긴 하지만 벌써 몇몇 업체는 미리 선점하기 위해서 열심히들 하고 있더군요

일단은 지금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업체가 PASS 아닐까 싶습니다.

이동통신 3사가 인증하는 PASS 같은 경우 보통 온라인 사이트 본인 인증할 때 많이 사용하면서 알려진 서비스입니다.

 

패스 PASS

pass인증

패스 인증 같은 경우 아마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인증서 누적 발급건수가 2천만 건을 돌파했다고 하니 일단 다른 서비스에 비해 가장 많은 발급건수를 보유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패스 인증서 적용 기업들도 많은 것이 사용자들 확보에 도움이 되었을 것 같네요 이미 100여 개 기관에서 패스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니 하니 역시 이동통신 3사를 끼고 있으니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패스 같은경우 모바일 운전면허도 사용 가능한데요 아직은 사용 가능하 곳이 한정되어 있지만 좀 더 보편화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몇 개월 전부터 네이버 메인화면에 보면 네이버 인증서 자리가 생겼더군요.

네이버 같은 경우 네이버 페이 네이버 쇼핑 등으로 엄청난 사용자들을 확보하기 있으니 사용처만 많아진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겠죠 다른 사설 인증 서비스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한번 인증받아놓으면 3년간 사용할 수 있다니 앞으로 3년간은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공인인증서보다 편한 점이 아닐까 싶네요(이건 다른 서비스들도 같습니다. 네이버만 그런 거 아닙니다.)

아직 사용처는 생각보다 많지 않네요 그래도 네이버다 보니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가능한 사이트 경우 인 증서를 이용하여 2중보안 할수 있다고 하니 일반 사이트 사용 시 조금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는

 

네이버인증서 사용처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고지서를 받을 수 있다고 하는 데 사용 가능한 곳은 아래와 같은데 앞으로 점점 확대되는 것 같네요 고지서 활용은 편리할 것 같네요 지방세  같은 경우 깜박하고 넘어가는 경우들도 있고 전자고지서로 네이버에서 알림 온다면 유용하게 쓰일 것 같네요

 

전자고지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용하는 서비스이기도 한데요 어떻게 보면 카카오 뱅크부터 해서 카카오페이 카카오톡까지 연동하여 사용하면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 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카카오 통합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편하기도 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도 다른 사설 인증서들과 마찬가지로 3년간 사용 가능하고요 사용처는 꽤 많은 곳을 확보되어 있네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NHN 페이코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페이코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의 특징은 패턴 인증으로 비밀번호 대신하고 있다는 것이 다른 인증서들과 다른 점이고 인증서 기간도 2년으로 다른 사설인증서들이 3년인 거에 비해서 기간이 짧은 것이 차이가 있네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안전하다고 하는데 이건무 기술적인 부분이니 솔직히 일반인들에게는 와 닫는 부분이 별로 없는 것 같네요

 

이밖에도 여러 서비스가 있지만 일단 대표적인 사설인증서들만 소개드렸습니다.

이중에 한나도 가입 안되어 있으신 분은  없으실 것 같고요 지금이야 초창기라 아직 회사마다 서비스되는 사이트들이 다르고 하지만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시장이 줄어들고 사설인증서로 자리를 잡아간다면 이중에 어느 회사를 이용하더라도 본인인증하시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